문화/책

2023년 세계사 불변의 법칙

억스리 2021. 6. 24. 10:37

[출처] https://blog.naver.com/2sjnav/222368250329

 

2014년에 예측한 2023년, 미국과 중국

2023년 세계사 불변의 법칙 옌쉐퉁 지음 고상희 옮김 글항아리 2014년 02월 03일 출간 앞으로 10년 후, 202...

blog.naver.com

2023년 세계사 불변의 법칙

옌쉐퉁 지음 고상희 옮김 글항아리 2014년 02월 03일 출간

앞으로 10년 후, 2023년 세계의 거대한 변화를 읽는다!

10년 후 중국과 세계 흐름을 예측한『2023년 세계사 불변의 법칙』. 이 책은 중국 칭화 대학 국제관계학 교수인 옌쉐퉁이 앞으로 10년 동안 중국과 미국의 변화를 심도있게 분석, 비교하여 과감한 예측을 내놓고 있다. 저자는 2023년에는 중국과 미국이라는 두 초강대국을 각각 한극으로 하는 양극 구도로 재편 될 것이란 예측을 하고 있으며 중국의 국내 정세와 정책의 발전 방향을 토대로 현실적인 정책을 제안한다.

국내 정세에 대한 예측을 하고 있는 이 책은 앞으로 10년 중국이 부상할 것이라 이야기한다. 과거의 강대국이였던 러시아, 일본, EU와 인도, 중동, 아프리카, 중남미 국가 등을 비교하며 앞으로 각 나라들의 변화도 예측하며 미국과 중국 양극 구도가 형성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역설한다. 더불어 국제 구도의 발전 추이를 예측하고 있기에 중국의 국내 정치 상황을 상수로 내놓으며 중국의 부상 여부는 외교가 아닌 국내 정치에 달려있으므로 국내 문제 해결에 집중해야 할 것을 주장한다.

북소믈리에 한마디!

중국은 빠르게 급부상 하고 있는 국가로 우리는 중국의 국제체제가 어떻게 달라지고 있으며 세계의 어느 정도의 위치에 있는지,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와 대응해야 하는지를 예측 할 수 있어야 한다. 역사의 흐름은 관성이 있고 이를 잘 분석하며 미래가 보인다는 이 책을 통해 앞으로의 2023년 중국의 변화를 날카로운 시선으로 비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자 : 옌쉐퉁작가 정보 관심작가 등록

정치/외교학자

저자 옌쉐퉁 閻學通은 칭화淸華 대학 현대국제관계대학원장, 세계평화포럼 사무총장이자 『국제정치학 저널』 중국판과 『국제정치과학』 편집장을 맡고 있다. 또한 중국 국제관계학회 부회장, 중화미국학회 부회장, 중국상무부 1기 자문위원회 위원도 역임하고 있다. 헤이룽장 대학 영어과에서 학사학위를, 국제관계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미국 UC 버클리 대학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지은 책으로 『중국의 국가 이익 분석』 『미국의 패권과 중국의 안보』 『국제 정치와 중국』 등이 있고, 공저로 『중국 굴기?국제환경평가』 『중국과 아시아태평양 안보』 『동아시아 안보 협력』 『중국 굴기와 그 전략』 『동아시아 평화와 안보』 『국제 정세와 대만 문제 예측』 『국제 관계 연구의 실용적 방법론』 『왕패천하王覇天下 사상과 시사점』 『중국 외교 관계의 정량예측』 『중국은 무엇으로 굴기하는가』 『중국의 대외 관계 편람 1950~2005: 중국과 강대국의 관계에 대한 정량측정』 등이 있다. 또한 『국제 관계 이론에 관한 논쟁』 등을 옮겼다.

목차 추천의 글 서문

제1장 힘겨루기: 2023년의 중국과 미국

1. 앞으로 10년, 중국과 미국의 경쟁

전문가마저 저평가한 중국 경제

중국은 고속 성장을 이어나갈 수 있을까

종합 국력에서 미국을 뛰어넘을 수 있을까

중국의 국력 신장을 저지할 수 있을 것인가

미국은 어떻게 중국을 견제할 것인가

단련에도 기초 체력이 필요하다

2. 번영과 침체: 향후 중국과 미국의 힘이 여기에 달려 있다

중국을 둘러싼 국제 환경의 장점과 단점

냉전은 다시 시작될까

중미 간 갈등은 더욱 첨예해질 것인가

2023년의 중미 관계

제2장 권력 이동: 2023년의 동아시아 주도권

1. 동아시아: 2023년 세계의 중심

세계의 중심이 될 수 있는 조건

‘아시아태평양’과 ‘동양’

미국의 영향력

동아시아와 유럽 간의 권력 이동

중국에 대한 재평가

2. 소지역: 공멸이냐 상생이냐

핵을 포기하지 않는 북한, 통일할 수 없는 중국과 타이완

동남아시아는 계속해서 흩어진 모래알로 남아 있을까

남중국해 분쟁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3. 국제체제: 변화와 불변

국제체제의 변화 양상

국가도 중요하지만 사상과 문화도 중요하다

동아시아는 세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제3장 과거의 강대국: 2023년의 러시아, 일본, 유럽

1. 러시아: 초강대국으로의 복귀는 힘들다

푸틴 시대는 곧 막을 내린다

러시아 경제가 성장 동력을 잃은 근본 원인

2023년, 러시아는 제2의 중국이 없으면 안 되는 러시아

2. 일본: 지역 대국으로 전락하다

일본의 발목을 잡는 더딘 사회 개혁

영국은 일본의 롤모델인가

불만이 있어도 어쩔 수 없는 일본

3. EU: 더 이상 세계의 중심이 아니다

손발이 묶인 EU

국제적 영향력의 위축

EU 정치 단일화의 후퇴

제4장 양극화: 2023년의 개발도상국

1. 브릭스: 10년 후 누구도 거론하지 않을 이름

2023년까지 브릭스는 존속되기 힘들다

2. 인도: 중국과의 국력 비교

중국과 인도의 경제 격차는 갈수록 확대될 것인가

군사와 사회 분야의 격차

중국과 인도 사이에 전쟁이 일어날 것인가

3. 중동: 세계적인 충돌에서 지역 충돌로

중동은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

누가 중동의 패권을 차지할 것인가

전쟁과 충돌, 중동의 변치 않는 주제

4. 아프리카: 자원의 저주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대륙

아프리카의 발전이 더딘 이유

극복하기 힘든 정치 불안정

석유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끌 것인가

아프리카에서 벌어질 중미 경쟁

5. 중남미: 누가 이 지역을 주도할 것인가

브라질이 미국과 주도권 경쟁을 벌일 것인가

미국은 라틴아메리카에 계속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앞으로 10년, 중국과 중남미의 관계

여전히 개발도상국인 중남미 국가들

제5장 강대국 외교: 앞으로 10년, 중국 외교 전략

1. 왕도와 패도: 중국에는 어떤 외교 사상이 필요한가

중국에는 세계를 이끌 사상이 필요하다

세계를 이끌기 위해 어떤 사상이 필요한가

2. 책임감 있는 강대국: 중국에 필요한 외교 원칙

왕도를 추구한 중국의 외교 원칙

비동맹 원칙을 버려라

3. 지역 전략: 국가와 기구 중 어느 편에 설 것인가

주변국 중에 누가 적이고 누가 친구인가

중앙아시아, 남아시아와의 관계 발전 방향

유럽에 대한 지나친 기대는 금물

아프리카, 중남미, 중동 국가와의 결속 강화

4. 양자 외교: 어디로 갈 것인가

러시아와 동맹관계를 맺어야 한다

접촉 외교로 일본을 개조하라

독일: 경제 분야의 전략적 협력 동반자

프랑스가 중국과의 관계를 중시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인도와의 관계 안정화

영국은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

맺는 말

부록 1 인터뷰: 과학적 예측을 고집하는 현실주의 학자

부록 2 국제관계 예측의 이론과 실제

부록 3 주변국 외교 업무 좌담회에서 시진핑 주석이 한 연설

옮긴이의 말

출판사 서평

세계가 움직이며 발전하는 과정을 이해하려면

역사의 관성inertia을 읽는 눈이 필요하다!

옌쉐퉁 칭화대 교수의 미ㆍ중 패권전쟁 10년 예측!

10년 후 2023년에……

◎미국은 여전히 패권국가로서 중국과 양자 구도를 형성할 것이다◎

◎중국은 미국을 추격해 세계의 중심을 동아시아로 이동시킬 것이다◎

◎일본은 이류 국가로 전락해 지역 대국의 자리를 차지할 뿐이다◎

◎독일은 가장 강한 유럽 국가이겠지만 세계의 한 극이 될 순 없다◎

◎프랑스는 독일을 보조하는 역할에 그칠 뿐이다◎

◎영국은 유럽에 대한 영향력을 완전히 상실할 것이다◎

이 책은 앞으로 10년 동안 일어날 중국과 미국의 국력 변화를 심도 있게

비교ㆍ분석해 2023년에 세계가 중국과 미국이라는 두 초강대국을 각각 한 극으로

하는 양극 구도로 재편된다는 과감한 예측을 내놓는다. 또한 세계의 주요 강대국이

10년 동안 어떤 발전 추세를 보일지 진지하게 예측해 양극 구도가 형성될

수밖에 없는 필연적인 이유를 역설한다. 저자는 중국의 국내 정세와 정책의

발전 방향을 종합해 독창적인 관점을 토대로 현실적인 정책을 제안한다.

“옌쉐퉁은 이 책을 통해 우리에게 생각할 거리를 던진다. 이 책에서 그는 중국과 미국을 각각 한 극으로 하는 양극 구도 전략을 세울 것을 주장한다. 그는 중국이 정치와 군사 연합을 구축해 미국의 동맹 전략에 대립하는 전략을 제안한다. 그는 중국이 새로운 국제질서 규범을 세워야 하며, 이 새로운 규범은 중국의 전통 사상에서 비롯된 ‘공평’과 ‘정의’ ‘문명’ 개념을 토대로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이 세 개념이 ‘평등’ ‘민주’ ‘자유’라는 보편적 가치관보다 우위에 있다고 본다. 미국을 비롯한 서구 국가와 아시아 각국의 정책 결정자 및 학자들은 이 책을 통해 옌쉐퉁이 역설한 ‘도의적 현실주의’를 이해해야 할 것이다. 이 새로운 사상이 예리한 민족주의의 외피를 입고 있기 때문이다.”

_ 케빈 러드 제26대 오스트레일리아 총리

“중국 국제정치학계의 대표적 현실주의 학자인 옌쉐퉁 교수의 이 저서는 중국의 부상을 보는 중국 학계의 성과와 흐름을 담고 있다. 거대이론grand theory의 오류에 빠지지 않기 위해 분석 시점을 향후 10년인 2023년으로 설정하고 국제질서 변화에 대해 탄탄한 논리와 해박한 식견으로 풀고 있어 기존 예측서를 뛰어넘는 반향을 불러일으키며 화제를 뿌리고 있다. 이 책에서 제시한 미래 시점인 2023년은 시진핑의 집권기와 정확하게 일치한다. 별다른 변수가 없는 한, 시진핑 국가주석은 2023년 봄(총서기직은 2022년 말)까지 국가를 이끌어갈 것이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시진핑 시기 중국 대외전략의 방향을 이해하는 데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_ 이희옥 성균관대 교수ㆍ성균중국연구소장

2023년에 세상은 어떻게 바뀌어 있을 것인가

『2023년』(원제 ‘역사의 관성歷史的慣性’)은 중국 칭화淸華 대학 국제관계학 교수인 옌쉐퉁이 지난해 여름 펴내 화제를 불러일으킨 책이다. 중국 정부에 대한 영향력이 가장 큰 학자로 손꼽히는 옌 교수의 이 책은 홍콩에서도 거의 동시에 출간돼 세밑 『아주주간』 10대도서로 선정될 만큼 폭넓은 지지를 얻었다. 시의성이 있는 책이며 한국의 지식인ㆍ정책관련자들의 냉정하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한 대목이 많아 한국어판도 재빨리 준비하여 올 1월 선보이게 되었다.

지난 1998년 『중국 굴기』란 책으로 ‘굴기屈起’란 말을 유행시킨 옌 교수는, 서구 주류 언론이 중국의 성장을 비관적으로 내다봤을 때 중국 굴기에 대한 확신과 그 양상을 정확히 예측하여 명성을 얻은 바 있다. 이번 『2023년』에서 그는 “2023년은 중국의 GDP가 사실상 미국을 앞지르는 시점”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영국은 유럽에 대한 영향력을 상실”할 것으로 내다봤으며 “독일은 가장 강한 유럽 국가로 성장하겠지만 세계의 일극은 될 수 없고 프랑스는 독일을 보조하는 역할에 그칠 것”이라고도 예측했다. “인도는 세계무대의 핵심세력으로 성장할 수 없고, 지금의 인도 경제에 대한 환상은 그야말로 환상일 뿐”이라고 일갈하며 “일본은 이류 국가로 전락할 것”이라고도 평가했다. 무엇보다 이 책의 핵심은 “중국이 미국을 추격해 동아시아로 세계의 중심을 이동”시키고 “미국은 패권국가로서 중국과 양자 구도를 형성할 것”이라는 데 있다. 옌 교수는 이 책에서 시진핑의 집권기와 맞물린 향후 10년간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세계의 판도가 어떻게 다시 짜여질 것이며, 그 투톱의 판도 속에서 세계 각 대륙과 각 국의 협력과 대립의 지도는 어떻게 펼쳐질 것인지, 어떤 나라가 뜨고 어떤 나라가 질 것인지, 그에 따라 각국의 외교 전략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지 등을 종합적으로 예측했다. 무엇보다 중국의 향후 국제 전략을 단기적인 경제적 이유에 집착하지 말고 보다 큰 눈에 안 보이지만 훨씬 큰 “정치적 이익”을 추구해야 한다며 “도의적 현실주의”로 제시하여 눈길을 끈다.

이 책의 원제 ‘歷史的慣性’은 조금 의역하면 “세계사 불변의 법칙”이다. “관성”은 변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엄밀히 말해 이 책은 사회과학서이지만 학술서가 아니라 국제 정세에 대한 예측서다. 이 책에서 내다본 내용이 정확한지의 여부는 앞으로 10년의 역사가 검증할 것이다. 그렇다고 2023년까지 기다려야 검증 결과가 나오는 것은 아니다. ‘역사의 관성’이라는 제목을 붙인 데는 앞으로 10년 국제 구도의 변화가 일정한 연속성을 띠어 세계의 전반적인 흐름이 급변하지는 않을 것이고, 중국이 경착륙이 아닌 급부상에 성공함으로써 국제 구도의 양극화가 이어져 2023년 전에 양극 구도로 정착될 것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이 책을 읽은 독자는 앞으로 10년 해마다 그해의 국제 정세의 변화 결과를 가지고 이 책이 예측한 세계의 전반적인 흐름에 돌발적인 변화가 일어났는지 검증할 것이다. 2023년은 이 책이 예측한 내용을 검증하는 마지막 해가 될 것이다.

역사의 관성을 토대로 예측한다고 해서 인간이 역사의 흐름에 미치는 영향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반대로 이 책은 강대국 지도자의 정치개혁 능력이라는 관점에서 앞으로 10년 국제 구도의 변화 추이를 예측한다. 이 책은 국제 구도가 강대국의 종합 국력의 변화에 따라 바뀌고, 강대국의 종합 국력의 토대는 국가의 정치력이며, 정치력의 핵심은 지도자가 개혁을 추진하는 능력에 있다고 역설한다. 역사적인 기반이 다르기 때문에 각국 지도자의 개혁 능력 역시 천차만별이고, 이로 인해 때로는 역사의 관성에 가속이 붙기도 한다. 한 세대만에 국가의 부상을 이루는 사례가 드물지 않은 이유도 여기에 있다.

진시황은 22세에 직접 정사를 돌보기 시작해 17년 뒤 6국을 통일했다. 표트르 대제(재위 1682~1725)는 17세에 섭정에서 벗어나 친정親政에 뛰어들었고, 32년 뒤 러시아를 유럽의 강국으로 만들었다. 1945년에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 소련은 16년 만에 사람을 우주에 쏘아 올렸고, 1970년대에는 초강대국이 되었다. 덩샤오핑은 1980년대에 중국이 21세기 중엽이 돼서야 서구 중진국의 경제 수준에 이를 수 있을 거라고 예측했다. 그러나 2010년에 중국의 GDP(국내총생산)가 일본을 뛰어넘어 세계 2위의 경제대국이 되리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다. 많은 국제 경제기구가 중국이 경제 규모 면에서 미국을 따라잡을 거라 예측한 시간이 갈수록 앞당겨지고 있다. 처음에는 2040년대에 미국을 따라잡는다고 예측했다가 2030년대로 당겨졌고, 그다음에는 2020년대로 당겨졌다. 2013년에 영국의 『이코노미스트』는 2018년으로 예측했다. 어떤 예측이 더 정확한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미국을 뛰어넘을 것으로 예측되는 시간이 계속 앞당겨진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중국에게 앞으로의 10년은 부상에 박차를 가할 수 있는 시간이다.

이 책은 앞으로 10년 중국의 부상에 대해 낙관적으로 예측한다. 이는 중국 공산당 제18차 당대회 이후 중국 지도부가 내놓은 새로운 정책과 관련이 있다. 지금은 경제가 모든 것을 좌우한다는 경제결정론을 대다수 중국인이 종교처럼 믿고 있지만 중국의 선현들은 정치 결정론을 신봉했다. 국가의 부강과 침체를 결정짓는 가장 근본적인 요소는 경제적 기초가 아니라 국가의 정치 지도력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이 책은 앞으로 10년 중국이 부상할 것이라고 예측한다. 그렇다고 10년 동안 중국이 부상하는 데 직면할 어려움이 줄어든다는 말은 아니다. 오히려 반대로 중국의 부상에 제동을 거는 어려움은 더욱 커질 것이다. ‘부상의 어려움’이라는 원리에 따르면 부상하는 국가가 크고 강해질수록 그에 따르는 국제사회의 압박은 더욱 거세진다. 물리에서 말하는 작용과 반작용의 원리와 같은 이치다. 중국이 부상하여 해외에서 중국이 얻는 이익이 빠르게 확대될수록 중국이 직면하게 될 위협도 늘어날 것이다. ‘구조적 모순’이라는 원리에 따르면 중국과 미국의 국력 격차가 줄어들수록 중국과 미국이 국익을 놓고 충돌하는 강도도 커지고, 중국을 견제하려는 미국의 정책도 더욱 강화될 것이다. 이에 따라 중국이 받는 압박의 수위도 상승할 것이다. 한 국가가 부상하는 과정은 예선에서 결선으로 가는 경기와 같다. 위로 올라갈수록 맞수의 실력은 더 강해지고, 승리할 가능성은 줄어든다. 중국의 종합 국력은 이미 세계 2위로 도약했다. 앞으로의 10년은 중국이 미국을 따라잡을 수 있는 시간이다. 이 시간은 결승과 같아서 최고의 난이도를 보일 것이다. 중국은 평화로운 방식으로 부상을 이룬다는 인류 역사상 유례없는 일을 꿈꾸고 있다. 그만큼 중국의 부상은 앞길이 순탄치 않다. 이 문제에 관해 이 책은 국제 구도의 양극화가 가져올 영향을 토대로 마지막 장에서 외교 정책을 조정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이 책은 국제 구도의 발전 추이를 예측하고 있기에 중국의 국내 정치 상황을 변수가 아니라 상수로 놓는다. 많은 사람이 중국이 부상할 수 있을지 여부는 외교가 아닌 국내 정치에 달려 있으므로 국제 문제에 대한 개입을 줄이고 국내 문제 해결에 더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국내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는 국가가 모두 초강대국으로 부상하는 것은 아니다. 북유럽 국가가 가장 좋은 반증이다. 글로벌화 시대, 중국이 양극 중 한 극으로 자리매김할 10년 동안 국내 정치와 외교라는 두 개의 큰 틀은 갈수록 경계가 흐릿해질 것이고, 국제 문제가 국내 발전에 미치는 영향도 더욱 커질 것이다. 같은 이치로 대외 전략에서의 실수는 중국의 부상을 가로막을 수도 있다. 현재 중국의 국력이 아직 미약하기 때문에 더 강해진 다음에 국제적인 갈등을 해결해야 한다고 여기는 이들도 있다. 그러나 국내 문제와 마찬가지로 국제적인 갈등 역시 미룰수록 해결하기가 더 어려워진다. 2010년 이후 댜오위다오釣魚島(센카쿠 열도) 분쟁으로 촉발된 중국과 일본의 충돌은 국제 갈등이 빨리 손댈수록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반면 늦으면 늦을수록 더 어려워진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각 장별 주요 예측

제1장

ㆍ 앞으로 10년 중국 정부는 좀더 많은 분야에서 민간의 참여를 허용할 것이다.

ㆍ 앞으로 10년 위안화의 달러 대비 환율은 현재의 1 대 6.3에서 1 대 5까지 20퍼센트 오를 것이다.

ㆍ 앞으로 10년 중국의 문화상품 수출은 연평균 15퍼센트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2023년에는 1000억 달러를 돌파할 것이다.

ㆍ 2023년 미국의 GDP는 19조 달러를 기록하고 중국의 GDP는 현재의 환율로 17조 달러, 10년 뒤의 환율로 계산하면 미국을 넘어설 것이다.

ㆍ 2023년이 되면 다른 외국 통화에 대한 위안화의 영향력이 미국 달러의 절반 수준이 되거나 그보다 좀더 커질 것이다. 그리고 위안화가 미 달러, 유로화와 더불어 세계 3대 통화가 될 것이다.

ㆍ 2023년에 중국은 유인 우주정거장, 실전에 배치되는 항공모함 함대 3개 이상(항공모함은 5척 보유 예상), 사정거리 8000킬로미터의 미사일을 탑재할 수 있는 전략 핵잠수함 4~5척, 함대에 배치된 5세대 전투기(젠-20과 젠-31 스텔스 전투기)를 보유할 것이다.

ㆍ 2023년에 중국은 경제력에서는 미국을 따라잡을 수 있지만 군사력이나 문화 수준에서는 어느 정도 격차를 보일 것이다. 종합 국력 면에서 미국과 동급은 될 수 있으나 미국을 완전히 따라잡을 수는 없을 것이다.

제2장

ㆍ 앞으로 10년 동아시아 지역은 세계 경제의 주요한 엔진이자 해양 분쟁과 전략적 경쟁이 첨예하게 벌어지는 지역이 될 것이다.

ㆍ 앞으로 10년 중국과 미국이 동아시아에서 벌일 전략적 경쟁은 다른 지역에서보다 더 치열하게 전개될 것이다. 이 전략적 경쟁의 핵심은 국력 경쟁이고, 국력 경쟁의 핵심은 정치력의 경쟁이 될 전망이다.

ㆍ 2023년 미국은 우산형 양자간 군사동맹을 유지하는 반면에 중국은 바르샤바조약기구와 같은 다자간 군사동맹을 구축할 수 없을 것이다.

ㆍ 2023년에 미국은 여전히 세계적인 수준의 전략 경쟁자일 것이고, 따라서 미국은 우리가 앞으로 세계의 중심 이동을 분석하는 요소가 될 수 없다.

ㆍ 2023년 글로벌 거버넌스 문제에서 국제사회가 진전을 거둘지는 중국과 미국의 협력 여부에 달려 있고, 유럽의 역할은 축소되는 추세를 보일 것이다.

ㆍ 2023년 중국과 미국은 여전히 전 세계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 보유한 군함의 수, 네티즌의 수, 자동차 보유 대수, 해외여행자의 수, 금융자산의 이동이 가장 많은 나라일 것이다.

ㆍ 2023년 중국은 경제 규모가 유럽연합EU 회원국 전체의 80퍼센트 이상에 이를 것이다. 여기에 일본과 한국 및 기타 동아시아 국가를 더하면 동아시아 지역의 전체 경제 규모는 유럽을 넘어설 것이 확실하다.

ㆍ 2023년에 중국이 미국에 이어 전 세계적으로 전략적 영향력을 발휘하는 초강대국이 되면, 동아시아 역시 전 세계적인 전략적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제3장

ㆍ 강한 리더십을 발휘하는 푸틴이 2024년까지 집권한다 하더라도 러시아가 과거 소련이 누렸던 세계적 지위를 되찾기는 어려울 것이다.

ㆍ 앞으로 10년 러시아가 연평균 4퍼센트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기는 힘들 것이다.

ㆍ 앞으로 10년 세계 에너지 가격이 하락세를 보이면 러시아는 더 이상 석유와 천연가스 수출만으로 연평균 5퍼센트 이상의 경제성장률을 유지하기 어려울 것이다.

ㆍ 앞으로 10년 러시아는 인재 문제로 골머리를 앓을 것이다. 세계적인 전문가의 부재보다 더 심각한 문제는 임금 기준에 부합하는 숙련된 제조업 노동력 부족이다.

ㆍ 앞으로 10년 중국이 지금보다 핵무기를 더 개발하지 않는다는 전제 아래 러시아는 중국보다 더 많은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2023년에 핵무기 기술은 양국이 비슷하거나 중국이 러시아를 앞지를 가능성도 있다.

ㆍ 2023년에 러시아는 세계 제2의 군사대국의 자리에서 내려오게 될 것이다.

ㆍ 2023년에 중국의 항공모함 함대는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모두 러시아를 넘어설 것이다. 중국과 러시아의 종합 국력 격차가 벌어지면서 2023년 양국은 더 긴밀한 전략적 관계를 형성할 것이다.

ㆍ 2023년, 러시아 정계에서는 중국의 힘에 기대어 자국의 발전을 꾀하자는 세력이 주류를 이룰 것이다.

ㆍ 2023년, 러시아는 중앙아시아 지역에서 중국의 영향력이 끊임없이 커지는 것을 현실로 받아들이게 될 것이다.

제4장

ㆍ 앞으로 10년 브릭스 국가 가운데 중국을 제외한 나머지 4개국이 연간 경제성장률 5퍼센트를 기록할 가능성은 희박하다.

ㆍ 앞으로 10년 많은 사람이 골드만삭스가 제시한 ‘브릭스’라는 개념의 진정성을 의심하면서 불균형 발전의 법칙을 거스르는 ‘개발도상국의 집단적 부상’이라는 주장의 신뢰도에 의문을 제기할 것이다.

ㆍ 앞으로 10년 브릭스 국가 간의 격차가 확대되고 이익의 공통분모는 줄어들 것이다.

ㆍ 앞으로 10년 누구도 브릭스를 하나의 이익 공동체로 보지 않게 될 것이다.

ㆍ 앞으로 10년 브릭스는 G8과 마찬가지로 누구도 언급하지 않는 개념이 될 것이다.

ㆍ 앞으로 10년 중국은 종합 국력이 초강대국의 기준에 부합하는 나라가 될 것이다. 개발도상국은 물론이고 신흥 경제체라고 부를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분명한 점은 러시아, 인도, 브라질, 남아프리카공화국이 여전히 신흥 경제체로 남을 것이라는 사실이다. 이들 국가가 선진국 대열에 합류하기에는 무리가 따르고, 이들로 상징되는 무수한 개발도상국 역시 여전히 개발도상국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제5장

ㆍ 앞으로 10년 중국이 경제적 실용주의를 외교 방침으로 견지한다면 중국은 국제적 이미지가 날로 악화될 위험에 처할 뿐 아니라 경제적 마찰 역시 전 세계 국가로 확대될 것이다. 향후 10년 경제적 실용주의와 정치적 자유주의 모두 중국의 대외 정책을 이끌 사상이 되기는 힘들 것이다.

ㆍ 앞으로 10년 도의적인 현실주의가 중국 외교 정책을 이끄는 사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 어떻게 체계의 압력을 이겨내고 민족 부흥을 이룰 것인가, 이것이 향후 10년 중국 외교의 최대 과제가 될 것이다.

ㆍ 앞으로 10년 국제 구도가 다극화할 가능성보다는 양극화할 가능성이 높고, 양극 중 한 극은 중국이다. 전면에 나서는 외교 정책을 추구하지 않을 경우 중국은 국제사회에서 무책임한 국가로 간주될 것이고, 이는 중국의 국가 이익을 심각하게 훼손할 것이다.

ㆍ 앞으로 10년 중국은 ‘중국책임론’이라는 국제사회의 압력을 받을 것이다. 현재 중국이 개발도상국이라는 신분을 고수하는 전략은 도광양회라는 원칙에 부합하지만 이로 인해 중국은 갈수록 거세지는 ‘중국책임론’의 압력에 직면할 것이다.

ㆍ 2023년에 중국은 미국과 동급인 초강대국이 될 것이다. 이로 인해 중국은 새로운 국제 질서를 수립하는 데 엄청난 물질적 역량을 필요로 할 뿐 아니라 이 새로운 질서를 정착시키기 위해 새로운 사상을 바탕으로 새로운 국제 규범을 만들어야 한다.

중국 눈으로 본 10년 뒤 세계 :2014-02-02 20:18

2023년 세계사 불변의 법칙. 옌쉐퉁 지음, 고상희 옮김. 글항아리·1만6000원 

2023년 세계사 불변의 법칙

옌쉐퉁 지음, 고상희 옮김

글항아리·1만6000원

 

이 책의 본래 제목은 ‘역사의 관성’이다. 그동안 진행된 국제 구도의 변화가 미래에도 계속 연속적일 거라는 의미다. 중국 칭화대 국제관계학 교수인 지은이 옌쉐퉁은 1978년 덩샤오핑의 개혁개방 이후 지금까지 중국 경제가 급성장한 흐름이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전제한다. 이에 따라 그가 예상하는 2023년 국제정세는 미국과 중국의 양극구도가 형성되고, 세계의 중심은 동아시아로 이동한다는 게 핵심이다. 그에 맞춰 중국은 ‘도광양회’(힘을 드러내지 않고 때를 기다리며 인내한다는 뜻)로 대표되는 불개입주의 대신 국제무대의 전면에 나서는 외교정책을 구사해야 한다고 말한다.

중국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역사의 관성’은 주변 국가들에도 적용된다. “경제성장이 정체된 일본은 앞으로 확실히 2류국가로 전락할 것이다”, “현재 댜오위다오(센카쿠열도)를 둘러싼 중·일의 갈등은, 침체되는 국력에 대한 일본인들의 불안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때쯤엔 북한도 개방정책을 펼치는 것이 불가피하며, 남한은 북한 핵을 현실적으로 직시할 수밖에 없다” 등등.

지은이는 중국 공산당의 강력한 리더십도 긍정적으로 바라본다. 반면 미국의 민주주의 선거 체제는 갈수록 ‘개혁적인 능력을 갖춘 지도자’를 선출할 수 없는 구조가 되기 때문에 중국의 추격을 방어할 수 없다고 말한다. 디지털기술의 발전과 젊은 유권자의 영향력이 확대되면서 능력·실천보다도 언변을 갖추고 호감을 주는 인물이 대통령으로 선출된다는 것인데, 이런 ‘인기투표’로는 막대한 국가부채를 해결하기가 힘들다는 논리다. 하지만 지은이의 예측은 시진핑 체제가 공고한 리더십을 유지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그는 국내 정치를 변수가 아니라 상수라고 말하지만, 현재 곳곳에서 터져나오는 민주주의·인권의 문제, 중국 지도부의 부패 등을 어떻게 해결하느냐는 여전히 물음표로 남아 있다. 앞으로 10년 뒤, 이 책에 도저하게 깔려 있는 낙관성이 어떻게 평가될지 궁금해진다. 이유주현 기자 edigna@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