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책

이해의 선물

억스리 2009. 4. 6. 22:52

이해의 선물 - 이해와 배려에 대한 감동스토리 ; 폴 빌라드

 

 

 

무슨 이유에서인지 오늘따라 너무 춥습니다. 외로움이 극에 달한 것인가. 날씨를 탓하기에는 허전한 무언가가 있으니. 그래서 오늘은 자꾸만 따뜻한 이야기에 손이 갑니다. 훈훈한 감동스토리 어디 없나요. 여러분은 작가 폴 빌라드를 아십니까. 많은 작품을 남긴 작가는 아닙니다만 그의 이야기들은 하나같이 잔잔한 감동을 주는데요. 오늘 제가 선택한 폴 빌라드의 작품은 바로 이해의 선물입니다. 이해와 배려에 대한 감동스토리. 어린이의 동심을 지켜준 어른의 배려에 저는 마음이 찡. 아름다운 그 곳으로 저도 당장 훌쩍. 스산함이 가득한 요즘 마음이 시린 분들께 적극 추천합니다. 감동스토리를 찾으시길.

 

 

 

구성과 줄거리

[발단] 위그든 씨의 사탕가게에서 사탕을 고르던 일을 회상함

내가 네 살이던 무렵, 위그든 씨의 사탕가게에 있는 갖가지 사탕의 향기로운 냄새에 마음을 빼앗긴다. 어머니를 따라 시내나들이에 나선 나는 종종 어머니가 뭔가를 위그든 씨에게 내고 사탕을 건네 받는 것을 본다.

 

[전개] 나는 사탕값으로 버찌씨를 내고 거스름돈까지 받음

어느 날 나는 집에서 한참 떨어진 위그든 씨의 사탕가게까지 혼자 걸어가 사탕을 고른다. 그리고 사탕 값으로 버찌씨를 낸다. 위그든 씨는 가만히 내 얼굴을 들여다보다가 거스름돈을 거슬러준다.

 

[절정] 열대어를 사려는 남매에게 열대어와 거스름돈을 줌

세월이 흘러 동부로 이사한 나는 결혼 후 열대어 장사를 한다. 어느 날 남매가 값비싼 열대어를 고르더니 열대어 값으로 겨우 20센트를 내민다. 비로소 나는 그 옛날 위그든 씨가 손해를 보면서까지 어린 주인공의 순수함을 지켜주려 했던 것을 깨닫고는 그때의 위그든 씨처럼 아이들에게 거스름돈을 거슬러준다.

 

[결말] 위그든 씨에 대한 그리움이 되살아남

볼멘소리를 하는 아내에게 나는 위그든 씨가 나에게 베풀었던 친절과 배려에 대해 이야기해준다.

시내에 나갈 일이 생기면 나는 어머니를 따라 길을 나섭니다. 어린 나를 돌볼 사람이 없기에. 어머니는 규칙마냥 나를 위해 위그든 씨의 가게에서 사탕을 삽니다. 나는 온통 사탕으로 가득한 그 가게에 넋을 놓고. 어린 나이라 돈에 대한 개념이 없는 나는 어머니가 사탕을 받으며 무언가를 건넨다는 것만을 기억합니다.

 

어느 날 나는 도전을 합니다. 혼자 위그든 씨의 사탕가게로 출발을 하는데요. 고생 끝에 가게에 도착한 나는 이것저것 고르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사탕 값으로 버찌씨를 냅니다. 위그든 씨는 나를 한참 쳐다봅니다. 그러고는 2센트를 거슬러줍니다.

 

동부로 가족이 이사를 갑니다. 거기서 나는 성장하고 결혼을 하고 장사를 시작합니다. 예전의 기억은 까맣게 잊고. 아내와 나는 외국산 열대어를 길러서 파는 장사를 하는데 어느 날 꼬마 손님들이 찾아옵니다. 아이들은 열대어를 고르고 값으로 20센트를 내밉니다. 손에 올려진 동전들을 바라보며 예전의 기억을 떠올리게 된 나. 목이 메이는 것을 참으며 아이들에게 열대어와 거스름돈을 줍니다.

 

나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하는 아내. 내가 위그든 씨에 대한 이야기를 하자 아내는 눈물을 보입니다. 나는 숨을 길게 내쉬며 어항을 닦습니다. 어디선가 위그든 씨의 웃음소리가 들리는 것만 같다는 생각을 하며.

 

 

 

 


작품 정리

갈래 성장소설

배경 시간 주인공이 네 살 무렵이던 시절

      공간 위그든 씨의 사탕가게

시점 1인칭 주인공 시점

주제 어린이의 순수한 동심을 지켜준 어른의 이해심

문체 우유체

구성 시간의 흐름에 따른 두 가지 사건의 서술

 

생각해 볼 문제

이 작품 속에서 짝을 이루는 두 가지 사건이 어떤 연관성을 지니는지 말해보라

'이해의 선물' 은 '나' 라는 주인공을 등장시켜 어린이의 순진한 행동과 그것을 이해하는 어른의 마음을 감동적으로 그리고 있다. 어린 시절 나의 에피소드가 첫 번째 사건이 되는데, 그것은 내가 사탕 값으로 사탕가게 주인인 위그든 씨에게 버찌씨를 지불한 일이다. 사탕가게 할아버지는 주인공의 순진한 행동을 나무라지 않고 이해해준다. 세월이 흘러 열대어가게의 주인이 된 내가 값비싼 열대어 값으로 20센트를 내는 남매에게 거스름돈을 내주면서 비슷한 사건이 벌어지게 된다. 주인공도 어른이 되어 어린 시절 주인공와 같은 행동을 하는 남매를 이해해준다. 시간차를 두고 벌어진 이 두 사건 사이에는 그 옛날 위그든 씨의 이해화 어른이 된 지금의 내가 같은 마음임을 이해하게 된다.

거스름돈은 무엇을 상징하는가

아이들은 사탕이나 열대어를 갖고 싶은 마음에서 주인입장에서 보면 얼토당토않은 거래를 시도했다. 그러나 위그든 씨와 어른이 된 나는 그 아이들에게 거스름돈을 거슬러 줌으로써 아이들의 동심이 다치지 않도록 배려한다. 그러므로 거스름돈은 위그든 씨나 내가 순진한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하는 상징물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사탕가게의 위그든 씨가 나에게 물려준 유산은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나' 는 남매가 열대어를 사기 전까지 자신이 위그든 씨에게 받은 것이 무엇인지 마음 깊이 새기지 못했다. 그러다 그 옛날과 비슷한 상황에 처하게 되자 자신이 위그든 씨로부터 어떤 배려를 받았는지를 깨닫게 된다. 그것은 어린아이들의 순진함을 이해하고 지켜주려는 어른들의 이해심이었다. 나는 위그든 씨로부터 물려받은 유산이 그것임을 깨달았던 것이다.

 

 

 

폴 빌라드

미국의 아동문학가 폴 빌라드(Paul Billard). 순수한 아동들의 심리를 섬세하고 진실하게 묘사하여 세대간의 이해와 배려, 사랑에 대한 교훈을 깨닫게 하는 작품을 주로 썼다. '안내를 부탁드립니다' 는 1966년 리더스 다이제스트에 최초로 실린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