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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후 세계사

억스리 2020. 2. 10. 18:47

[출처]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9738742


10년 후 세계사

10년 후 세계사
저자 구정은정유진|추수밭 |2015.11.13
페이지 288|ISBN ISBN 안내 레이어 보기 9791155400401|판형 규격외 변형
도서관 소장 정보 국립중앙도서관
도서14,000
ebook 9800 | 0무료

미래란 다가오는 것이 아니라 나아가는 것이다

“테러 공포는 올해를 지배한 최대 화두다. 테러조직들은 인터넷을 활용해 홍보전을 벌일 정도로 체계화되었다.” “한국사 교과서가 식민지배를 찬양하고 민주주의 운동을 폄하했다는 비판이 거세게 전개되었다.” 바로 며칠 전 출근길에서 훑어본 뉴스 소식들 같지만, 이 뉴스들은 지금으로부터 10년 전 《동아일보》에서 선정한 ‘2004-2005년 국내외 10대 뉴스’ 가운데 일부이다. 놀랍게도 오늘의 이슈와 다름없는 10년 전 뉴스. 그렇다면 우리는 오늘을 어떻게 보내야 지금과는 다른 10년 후를 맞을 수 있는 것일까?

『10년 후 세계사』는 보다 나은 내일을 위해 지금 세계를 구성하는 흐름은 무엇인지, 과연 반복되는 세계사적인 이슈는 무엇인지 살펴본 책이다. 오늘을 만든 것이 10년 전이라면, 바로 오늘이 10년 후를 만들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일간지 국제부에서 오랫동안 세계의 이슈들을 직시하며 분석했던 저자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지금 떠들썩하게 보도되는 사건들의 원인은 무엇이고 우리에게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 것이며,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저자소개

구정은

저자 : 구정은
저자 구정은은 군사쿠데타가 일어나고 10년 뒤 태어났다. 어릴 적 실크로드를 소개한 화보집을 보고서 지금은 파괴된 아프가니스탄의 바미얀 석불을 보고 싶 다는 꿈을 가졌고, 순정만화와 역사책들을 보며 이집트에 가보리라 결심했다. 어른이 되어 이집트에는 세 차례 가보았으나 아프가니스탄은 아직 가보지 못했다. 아시안게임과 올림픽의 강요된 열기 속에 청소년기를 보 냈으며 대학에서는 공부는 하지 않고 딴 짓만 했다.
취직을 한 뒤에는 아프리카와 중동과 아시아의 여러 나라를 돌아다녔다. 지금은 《경향신문》 국제부 기자로 일하고 있다. 분쟁과 테러와 재해 에 대한 기사를 어쩔 수 없이 많이 쓰고 있지만, 앞으로는 평화와 인권과 환경과 평등에 대한 글을 쓰고 싶다. 미래보다는 과거에, 강한 것보다는 힘없고 약한 것에, 글이든 물건이든 쓰는 것보다는 안 쓰는 것에 관심이 많다.

저자 : 정유진
저자 정유진은 대학시절 그 흔한 배낭여행도, 어학연수도 다녀오지 않았다. 영화 〈트루먼 쇼〉가 화제를 끌던 무렵에는 텔레비전에 나오는 해외뉴스를 보며 ‘나라 밖 세상의 실체가 정말 존재하긴 하는 것일까’, 의구심을 품기도 했다. 그랬던 내가 《경향신문》에 입사하고 국제부에 배치된 후 이제는 세계의 이목이 쏠린 지구촌 현장을 누비며 국제뉴스를 취재한다.
톨스토이는 “행복한 가정은 서로 닮았지만, 불행한 가정은 모두 저마 다의 이유로 불행하다”고 했다. 하지만 내가 국제부 기자로서 현장에 서 느낀 것은 조금 달랐다.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요소는 세계 어디나 비슷하고, 불행한 사회들은 모두 비슷한 문제를 안고 있다. 세계화가 고도화될수록 이 같은 동조화는 더욱 강화될 것이다. 세계는 텔레비 전 화면 너머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나를 둘러싸고 있는 공간이 란 것을 최근 더욱 실감하고 있다.

그림 : 김태권
그린이 김태권은 만화가. 대학에서 미학을 전공했고 대학원에서 희랍어와 라틴어로 된 서양 고전 문헌을 공부하고 있다. 2002년 《문화일보》 〈장정일 삼국지〉의 삽화와 《프레시안》 〈김태권의 십자군 이야기〉 만화로 데뷔한 이후, 《한겨레신문》과 《시사인》, 《팝툰》 등 여러 매체에 연재했다. 지은 책으 로 《르네상스 미술 이야기》, 《어린 왕자의 정치경제학》, 《히틀러의 성공 시대》 등이 있으며, 《문화로 먹고 살기》, 《에라스무스 격언집》 등에 일러 스트레이션을 그렸다. 현재 《한겨레신문》에 〈김...(하략)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목차

추천의 글
여는 글
2026년 태평천하 첫 번째 이야기

1부 우리의 삶은 어떻게 바뀔까?
정규직이 없는 무서운 시절이 온다
- 맥잡과 제로아워, 호출노동자로의 권유
2026년 태평천하 두 번째 이야기
‘메이드 인 차이나’에 내일은 없다
-세계를 떠받치는 저임금 산업의 미래
빌 게이츠 대 70억에서 빌 게이츠와 70억으로
-점점 더 커져가는 빈자와 부자의 격차
우리는 모두 거대 도시인이 된다
-10년 후의 도시, 메가시티와 메가슬럼
사계절에서 봄과 가을이 사라진다
- 지구온난화와 기후재앙, 기후난민
세상은 늙어가지만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 노령화 문제와 인구 구조의 변화
2026년 태평천하 세 번째 이야기

2부 우리의 세계는 어떻게 나아갈까?
세계인으로 더불어 사는 책임을 배운다
- 아프리카의 눈물과 원조와 공생 사이
2026년 태평천하 네 번째 이야기
그들이 하나가 되는 것은 꿈이었다
- 유럽 통합의 가능성과 한계
용은 아직 준비되지 않았다
-G2시대, 시진핑의 중국과 아시아의 미래
2026년 태평천하 다섯 번째 이야기
팍스 아메리카나 이후에도 역사는 흐른다
-미국과 미국 이외의 10년 후 미래
폭력을 우리 일상에서 사고팔게 된다
- 용병의 역사와 전쟁의 민영화
아랍의 봄은 실패하지만은 않았다
- 중동의 민주화부터 NSA 정보감시까지, 민주주의의 미래
2026년 태평천하 여섯 번째 이야기
자본주의 안에서 자본주의 밖을 꿈꾼다
- 라틴아메리카의 다른 세상을 위한 실험들

3부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
혐오보다 공존을, 배제보다 포옹을
- 21세기 디아스포라, 민족과 국경의 미래
역사는 아무리 더러운 역사라도 역사다
- 세계 과거사의 그늘과 극복
기계에게 따라잡힐지라도 우리는 인간이다
- 새로운 산업혁명과 기계와의 경쟁
2026년 태평천하 일곱 번째 이야기
복제양 돌리...(하략)

[예스24 제공]

출판사 서평

“향후 10년의 미래 역사를 좌우할 빅이슈를 단숨에 읽다”

미래를 준비하는 현대인이 알아야 할 최소한의 견문
어지럽게 교차하는 수많은 이슈와 복잡한 맥락의 핵심을 단숨에 꿰뚫는다!


ㆍ불황이 연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기업들은 긴축경영에 돌입해 감원 한파가 닥쳤고 청년실업은 만성적인 사회문제로 굳어졌다. 경제정책을 둘러싼 청와대와 여당, 행정부의 정책 갈등은 불확실성을 고조시켰다.

ㆍ한국사 교과서가 식민지배를 찬양하고 민주주의 운동을 폄하했다는 비판이 거세게 전개되었다. 이에 대해 안 교수는 인터뷰에서 "일부만 떼어 비판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동일한 역사적 사실에 기초한 각각의 연구이기 때문에 교과서 전체 속에서의 해석을 기준으로 따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ㆍ테러 공포는 올해를 지배한 최대 화두다. 테러조직들은 인터넷을 활용해 홍보전을 벌일 정도로 체계화되었다. 미국의 개입에도 불구하고 언제 어디서 총알이 날아오고 폭탄이 터질지 모르는 상황은 개선되지 않고 있다. 무차별 테러와 외국인 인질 납치 및 참수 또한 여전히 이어졌다.

ㆍ올해 지구촌은 자연재해로 몸살을 겪었다. 미국과 중남미에서는 대형 허리케인이 연이어 몰아쳤다. 일본에서도 십여 차례의 태풍으로 비상이 걸렸다. 필리핀에서는 재해로 1,800여 명이 사망했다.

ㆍ한일관계가 꼬이고 있다. 일본 정치인들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로 일본의 한국 및 중국과의 관계는 악화일로인 상황이다. 자위대 군비 확충 등 일본의 우경화 움직임도 한층 가속화되고 있다.

ㆍ차별과 실업 때문에 소외감을 느껴 온 이민자들의 분노가 폭발했다. 10월 27일부터 3주간 지속된 소요로 9,000여 대의 차량이 불타고 3,000여 명이 체포됐다.

바로 오늘 출근길에서 훑어본 신문에 나온 소식들 같지요? 세상은 쉴 틈 없이 발생하는 사건들로 폭발할 것 같지만, 우리에게 반복해서 전해지는 전 세계적인 문제들은 익숙하고 심지어 지루하기까지 합니다. 동시에 막상 인류가 고민하고 있는 세계사적인 이슈를 꼽아보라면 선뜻 말하기 쉽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앞에 나온 뉴스들은 지금으로부터 10년 전인 2004~2005년 국내외 10대 뉴스(《동아일보》 선정) 가운데 일부입니다. 오늘을 만든 것은 10년 전이고, 오늘의 이슈는 10년 전과 다름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오늘을 어떻게 보내야 지금과는 다른 10년 후를 맞을 수 있을까요?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미래사
예언가처럼 미래를 막연하게 내다보는 것...(하략)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책속으로

오늘을 통해 10년 후를 바라보다(본문 요약)

2014년 8월 25일 오전 6시, 마리아는 미국 뉴저지 주 린든에 있는 던킨 도너츠 매장에서 야간 업무를 마친 다음 주차장에 세워둔 자신의 낡은 자동차 안으로 돌아왔다. 그리고 남자친구에게 전화를 걸어 “차 안에서 잠깐 눈을 붙였다가 다시 일하러 가야겠다”고 말했다. 그것이 그의 마지막 목소리였다. 한 아이의 엄마였던 마리아는 호출노동자가 되면서 하루에 ‘세 탕’을 뛰어야 했다. 일자리를 구할 때마다 아이도 없고 다른 일도 하지 않는다고 속였다. ---「정규직이 없는 무서운 시절이 온다」중에서

‘이슬람국가(IS)’가 가장 먼저 한 일은 모술 댐을 장악한 것이다. 티그리스 강 상류에 있는 모술 댐은 이라크 중북부 일대에 물을 공급하는 중요한 시설이다. 이라크와 시리아가 만나는 산악지대는 2010년 이후 극심한 가뭄에 시달렸다. 현지 주민들은 석유가 아니라 모술 댐이야말로 IS의 최대 무기라고 지적한다. 이슬람국가 사태 뒤에는 가뭄이 있는 것이다. ---「사게절에서 봄과 가을이 사라진다」중에서

한국 노인층의 상대적 빈곤율은 49.6%로 OECD 평균인 12.6%을 훨씬 초과했다. 가족들이 알아서 어르신을 부양하던 시대는 끝났다. (중략) 유럽의 경우 청장년층 네 명이 한 명의 노인만 부양하면 되지만 앞으로는 두 명이 노인 한 명을 먹여 살려야 한다. 한국처럼 급속한 고령화를 겪고 있는 아시아 국가들도 상황이 다르지 않다. 한국은 2050년이 되면 생산가능 인구 대비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미국보다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세상은 늙어가지만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중에서

2012년 옌쉐퉁 칭화대 국제관계연구원장은 “중국은 세계의 리더십을 담당할 준비가 돼 있지 않다. 세계가 중국에게 무엇이 되고 싶은지를 물어도 중국은 그 대답을 알지 못 한다. 문제는 바로 이것이다”라고 말했다. 앞으로 10년 동안 중국은 이런 물음에 대한 대답을 만들어가려고 할 것이다. ---「용은 아직 준비되지 않았다」중에서

일각에서는 미국의 쇠퇴론을 거론할 때가 아니라 오히려 ‘팍스 아메리카나 3.0’의 가능성에 주목해야 할 때라고 말한다. 그 중심의 한복판에는 셰일가스가 있다. 미국 아시아정책연구소의 미칼 허버그 연구위원은 2015년 4월 아산정책연구원이 주최한 포럼에서 “미국의 석유 총생산량은 아랍에미리트연합과 쿠웨이트를 넘어섰고 천연가스 역시 2009년부터 러시아를 넘어섰다”고 말했다. ---「팍스 아메리카나 이후에도 역사는 흐른다」중에서

아시아바로미터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아시아 개도국 가운데 가장 성공적으로 민주화를 이뤄낸 한국에서조차 ‘특정한 상황에 놓일 경우 권위주의적 정부가 더 적합할 수 있다’고 말한 응답자 수가 1996년에 비해 2006년 두 배로 늘어났고, 태국에서도 ‘민주주의를 모든 정치체제 가운데 가장 선호한다’고 답한 사람이 40%에 지나지 않았다. ‘아랍의 봄’이 거둔 성과가 쉽게 무너져 내린 것도 중산층의 배신과 무관치 않다. ---「아랍의 봄은 실패하지만은 않았다」중에서

네팔에서 일어난 지진으로 1만 명 넘게 숨졌을 것으로 보이지만 정확한 사망자 집계조차 되지 않았다. 당시 《뉴욕타임스》는 네팔에 재건할 젊은 일손이 부족하다고 보도했다. 네팔이 ‘늙은 나라’가 된 것은 고령화 때문이 아니다. 젊은이들이 급속히 해외로 빠져나갔기 때문이다. 2014년 네팔 사람들은 하루 1,500명꼴로 해외로 떠났다. 세계은행 발표에 따르면 2013년 네팔이 해외로 나간 노동자들로부터 송금 받은 액수는 GDP 대비 28.8%에 이르렀다. 네팔은 ‘송금경제’로 연명하고 있는 나라다. ---「혐오보다 공존을 배제보다 포옹을」중에서

사면을 전제로 한 ‘진실과 화해위원회’의 청문회 방식은 오히려 처벌을 위한 재판보다 더 큰 성과를 거뒀다. 아파르트헤이트시대에 저질러진 가혹 행위 가운데 상당 부분은 증거가 인멸된 상황이었다. 사면을 약속받은 가해자들은 형량을 두려워하지 않고 광범위하게 진상을 털어놓았다. 피해자 들은 전지전능한 권력자로 보였던 고문자들이 청문회장에서 자신의 죄에 대해 사면을 구하는 모습을 보며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었다. 이는 피해자들이 오랜 공포에서 벗어나는 치유의 체험 역할을 했 ---「역사는 아무리 더러운 역사라도 역사다」중에서

윌머트 박사는 영국 과학전 문 저널리스트 로저 하이필드와 함께 낸 《복제양 돌리 그 후》에서 “나는 열린 마음, 논쟁, 규제보다도 더 믿는 것들이 있다. 나는 사람들을 믿는다. 나는 올바른 지식을 구비한 민주주의가 남용을 막아줄 수 있다고 믿는다. 나는 여성들이 독재자를 복제하는 일에는 난자를 기증하지 않겠지만, 시급한 환자는 도울 것이라고 확신한다. 무엇보다도 나는 대다수 과학자들을 믿는다”고 말했다. 과학자들, 사회, 민주주의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윤리 문제에 대해 낙관론을 펴는 것이다. 하지만 한 가닥 의구심을 지울 수 없는 것은, 윌머트가 그토록 신뢰하는 ‘과학자들’이 과거 핵폭탄을 만들었다는 명명백백한 사실, 나치즘에 기여했다는 사실, 지금도 거대 자본과 국가의 이익에 복무하며 돈벌이에 기여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죽어가는 사람들 또한 적지 않다는 것이다. ---「복제양 돌리는 미노타우루스의 꿈을 꾼다」중에서

곧이어 안락사라는 개념을 끔찍한 범죄로 연결시킨 사건이 일어났다. 아돌프 히틀러는 독일에서 안락사를 합법화했다. 의사는 환자가 말기 질환을 앓고 있다면 그들이 ‘비참한 상태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줄 수 있었다. 그러나 ‘좋은 죽음’은 곧 변질됐다. ‘가치 없는 생 명’을 말살한다는 개념과 뒤섞여버린 것이다. 나치 의사들은 장애가 있는 이들, 노인들, 영구적으로 노동할 수 없게 된 사람들, 그리고 ‘열등한 인종’을 ‘사회 위생’ 차원에서 제거하는 데 동원됐다. 이는 물론 안락사나 조력 자살이 아닌 명백한 살인이었다. 그러니 죽음을 선택할 권리를 논하면서 나치의 예를 드는 것은 적절치 못 할 수도 있다. 그럼에도 나치를 떠올릴 수밖에 없는 것은, 국가 혹은 사회적 권력과 ‘비자발적 죽음’의 문제를 완전 히 떼어놓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사람답게 죽을 수 있는 권리가 있다」중에서

[예스24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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